Undergraduate

광공학

수강 대상

기계공학부 4학년

수업 안내

최근 기계공학분야에서 광학기술은 정밀측정, 미세가공 등 매우 중요한 접근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이런 추세에 맞추어 기계공학 엔지니어가 필수적으로 가져야할 기본적인 광학 현상과 응용기술에 대해 강의한다.

교과목 개요

광학적 현상을 기하광학적 측면과 파동광학적 측면으로 나누어 광학적 제현상에 대해 강의한다. 기하광학 측면에서는 최소전파시간의 원리, 반사, 굴절 및 렌즈의 원리에 대해 다루고, 파동광학 측면에서 편광, 회절, 간섭에 대해 강의한다. 나아가 이러한 광학적 현상을 정밀계측, 가시화 등 기계공학분야에 응용할 수 있는 Interferometer, Holography, Fiber-Optics, Laser Application 등의 원리와 실례에 대하여 다룬다.

수업 목표

광학적 현상을 이해하고 이를 기계공학분야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재

유인물

부교재

-


 계측공학

수강 대상

기계공학부 3학년

수업 안내

기계분야에서의 각종 해석결과의 검증, 설계의 검증, 자동화 시스템의 제어 등에 있어서 적절한 계측장치의 선택과 설계, 그리고 측정 데이터의 정확한 분석은 매우 중요하다. 본 강의에서는 기계공학도로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계측에 대한 기본 소양을 배양하기 위해 힘, 압력, 응력, 변형, 속도, 유량, 진동 등 기계적 양의 기초 계측 이론을 다룬다.

교과목 개요

계측이란 어떤 양을 표준화된 척도로서 정량화, 수치화하는 것이며, 이러한 정량화는 모든 공학 분야에서 필수적이다. 계측은 계측시스템에 의해 이루어지게 되는데, 이 때 계측시스템의 구성요소인 센서, 신호변환요소, 신호처리요소 등의 동작원리와 특성에 대해 강술함으로써 요구되는 목적에 적합한 계측시스템의 구성 또는 설계능력까지 배양하고자 한다. 나아가 최근 레이저, 초음파 등을 이용한 정밀계측, 간접계측, 비접촉계측기법이 전자산업의 발달과 함께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데 발맞추어 이들 기법의 원리와 특징에 대해 소개한다.

수업 목표

기계적 양의 계측원리와 계측시스템의 구성, 그리고 계측에서 불가결한 센서들의 종류와 원리를 강술함으로써 계측시스템의 설계와 활용 능력을 배양하고, 측정된 데이터의 분석 방법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데이터의 정확한 분석능력을 배양한다.

교재

1. Beckwith, T. G., "Mechanical measurements", Pearson/Prentice Hall

2. Beckwith, T. G,, "계측공학 : 기계적 물리량 측정의 이론 및 응용",  YOUNG

부교재

-



새내기 세미나

수강 대상

기계공학부 1학년

수업 안내

기계공학 소개 및 일반 교과목을 통해 습득하기 어려우나 대학생으로 꼭 필요한 제반 소양과 관련된 지식 및 훈련기회를 제공함 (집중력, 표현력, 통찰력, 글쓰기, 토론, 회의, 협동력, 조사력, 발표력, 질문). 또한 학생 개별 또는 팀별로 기초 설계의 기회를 부여하여 기계공학의 설계입문에 대해 배우는 기회를 부여한다.

교과목 개요

본 과목은 신입생을 위한 코스로 대학생활에 입문하는 신입생들에게 학교생활의기본 예절, 학교 시설의 올바른 사용법, 자기 개발을 위한 방법, 더 나아가 보람된 학교생활을 위한 방향을 제시한다. 그리고 앞으로의 대학생활을 원만하게 해나갈수 있도록 신입생들의 전공에대한 이해를 넓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과정에서 신입생들의 학업 성취도가 극대화 될 수 있도록 대학에서의 공부방법(학습 스킬, 노트 필기 등 강좌 따라가기, 시험보기)시간관리, 교육과정 이수요령에대한 지도와 전공설계및 직업설계에대한 도움을 주고자 각 전공의 주요분야, 바탕이 되는 이론, 관련분야, 국내외 동향, 진로 지도 등을 통해 대학생활 전반을 좌우하는 1학년으로서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 될 내용들을 다룬다.

수업 목표

1. 기계공학의 전공 소개 

2. 공학도로서 필요한 기본소양 훈련 (컴퓨터 활용, 실험 기자재 사용법, 글쓰기 능력)

3. 발표와 토론을 통한 협동력, 조사력, 발표력의 배양

교재

유인물

부교재

-

ISNDE Laboratory
203-2,Engineering Center Annex
Hanyang University,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
04763 서울특별시 성동구 왕십리로 222
한양대학교 공업센터 별관 203-2호
지능계측 및 비파괴평가 연구실
Tel: 02 - 2220 - 4220
Fax: 02 - 2299 - 7207